주식 배당금 지급 기준은 배당일 까지 가지고 있어야 할까요? 소유한 이력만 있으면 주는 것일까요? 배당금이란 무엇이고 지급기준과 시기 방법등 알아보겠습니다.
주식 배당금 이란?
주식 배당금은 자사 주를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들에게 이익잉여금을 나눠주는 것 입니다. 일정기간동안 영업활동으로 번 돈은 주주에게 돌려주는 것 인데요. 기업이 베푸는거다 라고 생각 할 수 있지만, 투자금에 대한 이자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배당금 지급 기준
배당금은 1주당으로 책정되어 지급됩니다. 배당률은 기업마다 다르거나 없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주식을 구매할 때 확인이 필요합니다.
배당금 지급 시기
배당금 지급 시기는 [ 연 배당 ], [ 반기 배당 ], [분기 배당]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기업의 이익이 높은 경우에는 중간배당을 하기도 하는데, 결산 전에 연도 1회에 한해 결산배당 + 추가배당을 하는 것 입니다.
배당 지급 일은 배당 기준일을 따라 갑니다. 위에 있는 배당 시기 별로 기준일이 정해져 있는데요. 이때 주식을 한주라도 보유하고 있으면 배당금이 지급됩니다.
- 연 배당 : 12월 30일
- 분기 배당 : 3월,6월,9월,12월 말 / 지급월 5월, 8월 ,11월, 다음해 4월
배당락 이란?
배당 기준일 전에는 배당락이 발생하는데요. 배당락은 배당권리가 없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식을 샀을 때의 이득이 하나 줄어드는 셈이니 보통 주식이 하락합니다.
배당금 세금은?
배당금 세금은 주식 배당과 동일합니다. 소득세 14%, 주민세 1.4%를 더해서 15.4%가 원천징수 됩니다. 따라서 배당금도 배당금에서 세금을 제외 한 만큼 계좌에 입금됩니다.